수강후기

[빅데이터 활용법] 관우의 청룡언월도 = 알리알리 분석툴
5
Date. 2021.12.28
Hit. 2,865
수강강좌(교수님) : 분석툴 | 빅데이터 활용법 (2기)(렘군, 노빈)

부동산 공부를 처음 시작할 때 부동산에 대한 전체적인 틀과 개념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물고기 잡는 법" 강의만큼 좋은 게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지역을 전체적으로 분석하기에는 특히 초보자에게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현재 괜찮다고 판단되는 지역을 분석하다 보면 분석 말기에 가서는 시간이 또 흘러서 내가 어렵게 분석한 결과가 과거가 되기도 한다. 오히려 그래서 부동산 분석은 쉬운게 아니라서 아무나 투자 수익률이 높게 나는 것이 아니란 것을 깨닫게 해준다. 

 

나의 경우, 처음 한군데 지역 분석을 하는데 몇주 이상 걸렸다. 그리고 손목도 많이 아팠다. 데이터를 수집하여 백데이터를 만들고, 비교하는 작업들을 하며 가끔 실수로 숫자를 잘못 적거나, 다른 곳의 수치를 적거나 하는 등의 실수도 있었다. (이 경우, 이상하다고 생각하며 다시 들여다 보지 않으면 이 실수를 찾기 어렵기 때문에 다른 결론이 나올 수도 있다.) 특히 액셀에 능숙하지 않는 사람의 경우 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헌데 알리알리 분석툴은 실제로 내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업해야할 내용들을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주로 노가다 작업들을..) 클릭 몇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마음만 먹으면 지역 1곳 분석하는데 며칠이 걸리지 않는다는 뜻이다. 거기다 내가 만들 수 없는 자료의 수치까지 (예를 들어 소득대비 저평가 아파트, 가격.입지 등을 고려한 현재 투자 점수 등) 나와있어 나의 시나리오에 대해 여러가지 방법으로 검증을 할 수 있다.  

 

해당 분석툴은 강의를 듣지않고도 바로 사용할 수 있으나, 실제 강의에서 지역 분석하기, 저평가 지역, 아파트 찾는 법으로 해당 툴을 100% 이상 다룰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기 때문에 강의를 듣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 (강의에는 3개월 분석툴 사용이 포함되어있다.)

 

툴을 쓰며 지역분석을 하면서 솔직히 조금 불안한 것은 만약 이 분석툴 서비스가 중단되면 어쩌나, 너무 많은 사람들이 분석툴을 알게되서 투자지역 찾는 것이 너무 쉬워지면 어쩌나 걱정이 들긴한다. 그 정도로 부동산 투자 전문가의 인사이트가 잘 담겨있는 훌륭한 툴이라고 생각한다.